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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단위 과정

데이터융합 서비스디자인

Data-driven Service Design

데이터프라이버시 디자인
Privacy by Design

서비스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할 리걸디자인 (Legal Design)

변호사와 디자인 전문가가 함께하는 옴니버스 강의

격주 금요일 9:00~16:00, 학기내 8회 집중이수교과목 (2024-1)

2024 신규 개설

강의개요

데이터 경제 시대 개인 정보를 활용한 초개인화 서비스 수요 증대와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대한 상충된 가치가 공존하며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수업은 정보주체(개인)의 프라이버시에 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법률 관점의 프라이버시와 사용자 중심 설계 방법론을 연결하는 데이터 프라이버시 디자인 방법을 교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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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세부 내용

- Privacy by Design

- Mini project I–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

- Mini project II–플랫폼 서비스이용약관

- Mini project III–서비스 이용약관 해외, ChatGPT

- 프라이버시와 리걸테크

- 프라이버시 경험 가치평가

- 프라이버시 디자인 포트폴리오

디지털프로토타이핑
Digital Prototyping

강의개요

현대 사회에서 국내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3%를 넘어선 만큼 상당 부분의 디지털 경험은 대부분 앱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직접 설계하고 모바일 및 MR기반 환경에서 프로토타이핑 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경험서비스 설계 전략 및 가시화 과정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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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세부 내용

  - 데이터 기반의 경험서비스 설계의 이해

  - 데이터 기반의 경험서비스 설계 방법 실습

  - 모바일 앱 프로토타이핑 실습

  - MR 환경 기반 프로토타이핑 실습

데이터기반경험서비스설계
Data driven UX prototyping

강의개요

현대 사회에서 국내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3%를 넘어선 만큼 상당 부분의 디지털 경험은 대부분 앱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직접 설계하고 모바일 및 MR기반 환경에서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강의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경험서비스 설계 전략 및 가시화 과정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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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세부 내용

- 앱 기반 서비스에서 데이터 기반의 경험 서비스 설계 과정 및 전략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 실제 앱 서비스 설계를 위한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Mobile UX/UI 분야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실습해 봄으로써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익힌다 

- 실제 미니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습을 진행해 보면서 경험서비스 제작과 관련된 실무적인 감각을 기른다 

경험평가방법론
UX Statistics & Measures

(구. 인간중심 디자인)

강의개요

본 교과목 다양한 환경의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교수합니다. 사용자 경험 평가는 사용자의 행동이나 태도를 관찰 또는 측정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사용자 경험 평가의 목적, 범위, 대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론을 적용해야 합니다. 본 교과목은 사용자 경험 평가방법론을 크게 세 가지 주제: 이슈메트릭스/자가기록메트릭스/수행 메트릭스로 나누어 각 하위 방법론의 특징과 수행절차, 각각의 장단점을 교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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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세부 내용

- 교과목은 수강생 스스로 현장에서 필요한 사용자 경험 향상 이슈를 발굴하고, 이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사용자 경험 평가를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 특히 정량-정성적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을 통하여 발표 및 소논문 작성을 하며, 이를 통해 실전 UX*컨설턴스 역할을 수행합니다. (*UX 사용자경험/User experience)

경험서비스디자인
User Experience and Service Design

강의개요

본 과정은 DT 시대의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그 목표가 있음. 서비스경험디자인은 서비스를 설계하고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분야로서,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경험디자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특히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시대의 메가트랜드를 반영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 기반의 경험서비스 디자인 과정과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실습 과정을 병행하여 고객경험을 설계하고 평가하기 위한 통합적 학습을 수행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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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세부 내용

- 서비스경험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함 

- 서비스경험디자인에 대한 사고 과정과 분석 프레임워크와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함 

- 서비스경험디자인의 분석 프레임워크를 실습함으로써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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